광고회사 취준을 준비하면서 나는 학교에서도, 대외활동도 컨텐츠 위주로 공부하고 참여했었다. 그래서 처음엔 퍼포먼스 마케팅이라는 분야가 있는지도 몰랐다. 코바코 광고교육원에서도 스마트광고교육-기획 과정으로 참여하여 광고 기획PPT를 작성했었다. 그나마 그 곳에서 광고 분야에서 데이터가 어떻게 활용되는지 강의 한번 들은 정도?

퍼포컨스 마케팅 전망
그래서 이 분야를 찾아보며 미래에도 유망한지 현직자들은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았다. 일단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온라인에서 다양한 경로로 노출한 광고 및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자사의 웹사이트나 서비스에 유입된 고객들이 매출 또는 회사의 핵심성과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로 전환되는 과정을 체크하고 개선하는 마케팅 기법이라 말할 수 있다. (구글검색 기준)

내 기준으로 간단히 말하면, 온라인 내에서 검색광고, 디스플레이 광고를 집행하고 그 집행 성과를 데이터로 확인하고 개선방안을 찾고 계속해서 개선하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추가적으로 그 막대한 데이터 속에서 유의미한 인사이트를 찾아내 그것을 온라인 광고 마케팅 전략으로 활용하여 성과를 내는 마케팅 기법이라 생각한다.
광고 업계 현직자들은 이러한 애드테크 관련 직종이 앞으로 게속 성장할 것이라고 보고 있고, 크리에이티브에만 의존했던 광고마케팅 산업에서 좀 더 전문적인 스킬을 가질 수 있는 직무라 판단한다. 하지만, 이러한 데이터 속에서 찾아낸 인사이트를 광고로 표현하기 위해선 컨텐츠적 감각도 있어야 하는 것도 사실이다. 트렌드를 읽어내는 능력도 필요하다. 결국엔, 퍼포먼스 마케팅만 판다고 해서, 컨텐츠 쪽만 판다고 해서 될 일이 아니다. 두가지 모두 할 수 있는 사람이 미래에 살아남을 수 있다는 예측이다.

따라서 현재 근무하고 있는 퍼포먼스 마케팅 회사 또한 컨텐츠 및 브랜드 광고 분야로 진출하기 위해 관련 레퍼런스를 만들어가고 있다. 앞으로 모든 광고회사는 퍼포먼스 광고 및 브랜딩 광고 모두 하는 양상을 띌 것으로 생각한다.
퍼포컨스 마케터 인턴 업무
현재 인턴으로 근무하며 하고 있는 일은,
1. 검색광고 키워드 확장 및 등록, 2. 온라인 광고 성과 리포트 작성, 3. DA 배너(이미지) 제작 4. 소셜 컨텐츠 아이디어 제안서 이렇게 4가지 정도로 말할 수 있겠다.
1. 검색광고 키워드 확장은 모두들 알고 있는 것과 같이 인스타그램 해시태그를 생각하면 편하다. 예를 들어 시몬스침대 라는 상품의 키워드 확장을 한다하면, 고급침대, 신혼부부침대, 신혼침대, 라텍스침대....이런식으로 유저가 검색할만한 키워드를 확장하여 각 검색광고를 집행하고 있는 각 매체에 등록하는 것이다.
2. 온라인 광고 리포트 작성은, 주차별로 각 매체별 광고 성과를 확인 하고, 광고주에게 개선사항 제안 및 집행 관리하는 업무라 할 수 있겠다.
3. 배너 제작은 말 그대로, 각 매체별 기준에 따라 노출되는 광고 이미지를 제안 및 제작 등록을 하는 것이다. 만약, 회사 내 크리에이티브 및 제작팀이 있다면 간단한 제안을 한다면 해당 부서에서 최종 제작하여 토스해줄 것이다.
4. 소셜 아이디어 제안은 각 소셜(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등)에 맞춰 회사 계정 내 광고 컨텐츠를 게시하는 것이다. 해당 광고에 맞는 이미지와 광고문구를 제작하여 제안 및 게시한다.
간단히 대~충 말하자면 이렇다. 그리고 정말 중요한 건!! 모든 업무가 엑셀로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퍼포먼스 광고 대행사는 특히 모든 업무가 엑셀이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다. 나 또한 가장 놀랬던 이유 중 하나가 엑셀로 모든 업무를 처리하고 있는 모습...이었다. vlookup함수, 피벗테이블 많이 쓴다.....ㅎ 왜 통계학과 우대인지 알 것 같다 ㅎ
아직 한 달 밖에 되지 않아서 잘 모르는 햇병아리지만 일단 퍼포먼스 광고가 조금씩 재밌어진다는 느낌은 든다. 컨텐츠 광고와는 또다른 재미다. 둘 다 잘하는 루키가 되고 싶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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